Skip to main content

우리는 누구나 탁월해질 수 있고
자신의 인생을 작품으로 만들 수 있다.

탁월하다의 사전적 의미는 ‘남보다 월등히 뛰어나다’는 뜻이다. 탁월해지기 위해서는 남보다 뛰어난 재능이 있어야만 하고 그 재능을 알아봐주고 길러줄 환경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 오랜 시간의 훈련이 더해졌을 때 비로소 탁월해진다. 그러나 남보다 뛰어난 재능은 특별한 것이다. 만약 내게 그런 특별한 재능이 없다면 어떨까.
저자는 누구나 탁월해질 수 있다고 말하며, 좋아하는 것을 찾아 그것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거기에 오랜 시간의 즐거움과 자신만의 해석이 더해진다면 탁월한 나만의 세계를 만날 수 있다고 한다.
탁월함은 과연 어디에 있을까? 탁월함은 우수함에 있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인 고유성에 존재한다. 우수함은 비교될 수 있지만 고유성은 그대로 절대가치를 가진다. 이 세상에서 우리 각자만큼 고유한 존재는 없다. 가장 탁월한 것은 이미 우리 안에 있을지 모른다.
지금 탁월하다고 평가받는 사람을 떠올려보자. 그 사람이 가진 명성과 부 그리고 성취만 보기 쉽다. 하지만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보면 그의 위대함이 아니라 매 순간 고군분투하는 한 인간을 볼 수 있다. 그 사람의 10년 전 어느 날 아침을 상상해보자. 그날 아침 그는 어떤 선택을 했을까? 장담컨대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나를 선택했을 것이다. 그 다음 날 역시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나를 선택했을 것이다. 그런 오늘의 선택이 그의 현재를 만들었다. 탁월함은 우리가 끊임없이 찾아야 할 대상이고 선택이다.

수많은 스포츠 경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

우측상단의 킹콩티비 시작하기를 눌러서 이동하세요!

누구나 탁월해질 수 있다고 믿는 저자는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사회의 기준들에 의문을 던진다.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자유는 우리 스스로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진짜 자유를 알리기 위해 글을 쓰기 시작했다.
세상의 변화는 지금보다 훨씬 빠를 것이며 지금까지의 성공방식은 통하지 않을 거라 확신한다.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도 받아들이지 않는 것도 본인의 자유다. 하지만 가능성을 찾아 스스로 발현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때 삶의 도약은 시작된다.
사람은 낯선 길에 들어서야 뜻밖의 기회를 만나게 된다. 낯설다는 것은 어색하고 두려운 것이다. 하지만 어떠한 환경에서도 본인만의 세계를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새로운 삶의 방식을 받아들이고 남다른 철학으로 본인을 단련해야 한다.
도전은 곧 여정이 되고 그 여정은 다른 사람들에게 희망이 된다.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대기업에서 일했다. 굵고 짧은 사회 경험 후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했다. 현재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나를 바꿀 자유》가 있다.